과거제도고려와 조선시대의 과거제도 : 네이버 블로그


우리나라 풍속은 지금까지도 오히려 그러해서 채소 중에 잎이 큰 것은 모두 쌈을 싸서 먹는다. 그 중 상추쌈을 제일로 여기고 집집마다 심으니, 이는 쌈을 싸 먹기 위해서이다. 장광필(張光弼)이 궁중의 풍경을 읊은 시에도, 궁중의 옷차림은 고려의 모습을 새로 숭상하여서 방령은 허리에 지나가건만 어깨는 반밖에 덮이지 않는다. 지금 풍속에도 오히려 이런 제도가 있는데, 길이는 무릎까지 닿지 않고 넓이는 어깨까지 닿지 않는다.


또한 당의 침략 위협에 대한 공포로 말미암아 일본은 오노성(大野城, 665년)[112]과 가네다성(金田城, 667년)[113]을 축조[ad]하고 방어 전쟁 준비를 하기도 했다. 가야는 건국 후로 낙동강 동쪽으로 진출하려 했고, 신라 초기부터 진한의 여러 나라를 공격해 영토를 넓히고 있었다. 그러므로 어쩔수 없이 낙동강 동쪽의 신라와 충돌할 수밖에 없었다.


또한 고려에서 소비하는 해외의 산물은 대개  지배층의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사치품에 국한되었다. 이 때문에 고려에는 대규모 선단을 운영할  정도의 상업자본이 형성되지 않았다. 이에 반해 송나라에서는 재정안을  타개하는 방편으로 대외무역을 장려하였으며, 상업자본도 급속히 성장하였다. 조선술이 뛰어난데다 나침반의 발명  등으로 항해술 또한 획기적으로  발전하였다.


이와 같은 석실(石室)의 구조와 벽화(壁畵)에 의해서 고구려인의 건축술과 미술의 기량을 엿볼 수 있다. 곧 쌍영총의 현실(玄室)과 전실(前室) 사이에 세워진 각(角)의 두 석주(石柱)와 투팔천정(鬪八天井), 또 그림으로 나타낸 천정의 장식은 고구려의 건축 양식을 엿보게 한다. 불교를 왕실에서 이와 같이 환영하였던 까닭은 불교가 때마침 국민에 대한 사상 통일의 요구에 부합되었을 뿐만 아니라, 불교가 지녔던 호국적(護國的)인 성격이 왕실에 크게 영합되었기 때문이다. 고대 중국의 사서 양서[117]와 남사[118]에 의하면 고구려의 언어는 경기 지방을 지배한 백제와 동일하였다.


918년 궁예가 축출되고, 왕건이 뒤를 이어 왕위에 올랐다. 왕건은 즉위하면서 다시 국호를 고려(高麗)라 하였고, 연호를 천수(天授)라 하고 송악으로 천도한다. 궁예를 지지하던 장수, 호족들의 반발과 반란시도가 있었으나 왕건은 이를 잘 무마하고, 후백제와 삼한일통의 자웅을 겨루게 된다. 그러면서 저고리의 길이는 길어지고 치마는 허리에서입는 형태여서 폭이 넓어지다가[60] 16세기 들어 저고리는 허리 윗부분으로 그 길이가 짧아졌으며 좀 더 가슴 부분으로 올라갔다. 하지만 국혼을 통해 고려 왕자들은 몽골 황실의 외손이 되었는데 몽골은 고려의 왕자들을 반드시 외가인 몽골로 보내 몽골에서 성장하고 교육받도록 하였으며 한 집안으로 묶였기에 왕실에 대한 간섭이 심화되었다. 그 때문에 다른 왕조에선 찾아볼 수 없었던 중조(重祚)[7] 현상이 2차례 나타났다.


그러나 신덕왕후 강씨는 자신의 아들을 왕세자로 책봉하기를 간절히 소원하였고, 태조 이성계 역시 방석을 총애하여서 배극렴을 비롯한 대소신료들은 태조의 의중에 따라 여덟째 아들 방석을 세자로 책봉하였다. 태조가 방석을 세자로 책봉하자 정도전은 바로 세자시강원이사(世子侍講院貳師)의 한사람이 되어 왕세자의 교육을 담당했다. 고려 시대 시절 과거 급제 후 성균관 등에 있으면서 성리학을 장려하였고, 외교적으로는 권문세족에 대항하여 명나라와의 외교론을 주장하다 파직과 복직을 반복하였으며 1383년 이성계를 만나 정사를 논하다가 역성혁명론자가 되었다. 이후 정몽주, 이성계 등과 함께 우왕과 창왕을 폐위시키고 공양왕을 추대했다가 1392년 조선 건국을 주도하여 개국공신 1등관에 녹훈되었다.


고려 조정은 처음에는 사학을 경계하며 국자감에 더욱 힘을 실어 주었지만 나중에는 결국 사학 12도생들에게 국자감시 응시 자격을 주는 등 그 영향력을 인정하였다. 조선 초에 만들어진 고려 역사책 '고려사'를 보면 여러 대목에서 '여자들이 절에 가서 음주가무를 즐겼다' 라는 이야기도 기록되어 있고 실제로 고려시대 때의 절은 매춘과 연애질의 온상이 되었다고 하죠. 고려의 복식은 저고리와 치마의 기본 양식은 유지하며 옷을 입는 착장법이 변화하기 시작했다. 통일신라와 마찬가지로 저고리 위에 치마를 입는 형태와 치마 위에 저고리를 꺼내 입는 형태가 공존했다. 불교를 숭상하던 문화 배경과 더불어 화려한 직물을 많이 사용했으며, 특히 금사(金絲)나 동사(銅絲) 등으로 직금하여 문양을 표현하거나 여러 가지 색상의 실로 제직한 금직물(錦織物)을 많이 제직했다. "분사대장도감은 '대국성'이란 산 꼭대기에 있었습니다. 최우의 처남 정안은 높은 지점에 집 짓고 사는 것을 좋아했는데 산 정상에서 보면 나무가 숙성되는 것에서부터 판각하는 과정까지 한 눈에 볼 수 있었기 때문이었지요."


이러한 업무  중의 하나는 국왕의 명령  문서인 제서를 심의하는 일이었다. 고려에서는 모든  국정이 원칙적으로 국왕의 명령으로 반포되었고 그것은 문서로 내려졌는데 시행되기 전에 먼저 중서문하성의  심의를 거쳐야 했다. 이자연은 시중이 된  다음에 하루에도 몇 통씩 내려오는  제서를 읽고 그것을 처리하기가 여간 조심스럽지  않았다. 혹시 잘못을 범할 경우에는 탄핵을 받거나 문책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었다.


농민들은 조세를 내고 부역을 지는 외에 그 지역에서 나는 특산물을 현물세로 내야 했다. 통일신라 시기에 접어들어 나타난 두드러진 변화의 하나는 민(民)에 대한 국가의 지배력이 강화되었다는 점이다. 삼국 후기부터 지방 통치 조직이 확대됨에 따라 전국의 민과 토지에 대한 국가의 지배력이 점차 강화되었는데, 이는 삼국통일 이후에 제도적으로 정비되었다. 호족 출신이자 신라의 장군이었던 고려 태조 왕건은 후고구려의 새로운 지도자가 된 후, 적극적으로 친신라 정책을 펼쳤다. 그의 신라에 대한 우호 정책은 신라인들을 회유하는 데 유용했다. 실제로 태조는 후백제가 신라를 공격하자 고려군을 파견하여 신라군을 도와 후백제군에 같이 맞서 싸움으로써 신라인들의 신망을 얻었다.


이를 소재로 최인훈이 「온달」이라는 소설을 썼는데, 그 소설은 소설과 희곡을 겸용한 특이한 형태이다. 표면적으로는 이별의 상황에 순응하는 태도를 보이지만, 이면적으로는 임이 떠나지 않기를 바라며 임이 떠나면 매우 슬퍼할 것이라는 심정이 드러남. 이 작품이 드러내는 미의식의 유형은 비극미이고, 그것은 이상(理想)이 용납되지 않는 냉혹한 현실과 관련된다. 주로 남녀 간의 애정, 자연에 대한 예찬, 이별의 안타까움 등 평민들의 소박하고 풍부한 성정을 진솔하게 표현함. • 당대에는 우리나라 고유의 노래라는 뜻으로 쓰였으나, 오늘날에는 향찰로 표기된 우리 고유의 시가를 뜻함. 신라장적을 작성한 최종 목적은 '노동력 수취 및 조세 징수'였지요.

yeotop yeotop 여탐 주소 여탑 사이트 여탐 주소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